간절한 꿈을 이루는 방법
미국에서 크게 성공한 기업가에게 성공의 비결을 본인의 책에서 비교적 상세히 적었는데, 그것의 핵심 중 하나는 “간절한 꿈이 있다면 그것을 매일 100번 노트에 적어보라” 라는 것이었다.
꿈을 종이에 적으면 이루어진다는 말은 사실 역사적으로 한 두사람이 했던 이야기는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업가도 사실은 수 많은 자기계발서 부자되는 법 책을 읽었다고 했다. 많은 책을 읽다보니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목표 또는 꿈을 종이에 적는 것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도 그것을 따라했더니 정말로 실현이 되었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8번이나 정말 100번 쓰기를 실행했는데, 정말로 그 어렵고 간절할 소원이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정말로 100% 사실인가? 혹시 나중에 이루고 나서 100번 써서 이루어졌다고 가져다 붙인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을 해볼 수는 있다. 하지만, 일단은 긍정적으로 믿어보는 것이 우리에게 유리할 것 같다.
왜 주변에는 성공한 사람이 없는가?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겠지만, 많은 분들이 창업을 준비하고 있으실 것이라고생각한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자의던 타의던 독립해서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집에서 살림을 하다가 아니면 놀다가 창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유야 어떻던 간에 창업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렵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창업 특히 소자본 또는 무자본으로 하는 창업을 준비한다면, 해야할 것이 아주 많다. 큰 회사에서 10명이 할 것을 작은 규모지만 한사람이 다하는 모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일반 직장에서 근무하듯이 대충하면 사업을 제대로 만들기 위한 진도를 빼기 어렵다보니, 배수의 진과같은 일들을 많이 하게 되는데 자주 이용하는 주제 중의 하나가 꿈 100번 쓰기 챌린지 이다.
꿈 100번 쓰기 챌리지를 여러차례 주도해 본 결과는 그리 밝지만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중간에 그만두는 것이 가장 실망을 주는 현상 중의 하나이고, 또 다른 하나는 100일을 꾸준히 했는데도 꿈이 달성되지 않은 경우이다.

모든 것을 걸어야 이루어지는 꿈
재미있는 사실 중의 하나는 목표는 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억지로 100번 씩 적으면서 저돌적으로 나가는 편 보다 꼭 해야할 일을 하다보면 결과적으로 그냥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2017년에 나의 작은 꿈 (목표)은 901플래너를 3개월 내에 출시하는 것이었다. 그 당시에 약 30명의 멤버를 처음으로 모아서 매일같이 플래너를 쓰고 사진을 카카오 오픈방에 올리는 소위 말하는 챌리지를 시작했었다. 하루에 100번 쓴다는 것은 너무나 큰 부담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그냥 50번 쓰는 것으로 약식으로 진행했다. 그것도 매일 쓰지도 못했다. 결과적으로 90일 챌린지의 90일째 되는 날 플래너 완성본 1000권이 사무실로 배송이 되는 기적을 맛보게 되었다.
어떤 이유로 꿈이 이루어졌나? 생각했던 것이 이루어진 비밀은 사실 90일동안 꿈을 100번 쓴다는데 있지 않고, 매일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하고 실행했던 것에 있었다. 이것과 반대로 순수하게 하루에 꿈을 100번 쓰는 그 자체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무엇을 해야할지 매일 고민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실행의 고민을 하게 만드는 90일 챌린지
2023년에 와서 뒤늦게 깨달은 위의 사실에 기반해서, 901플래너 90일 챌린지의 방식을 바꾸었다. 매일 플래너 쓴 것을 인증하는 것에 추가해서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나 쓰고 오픈방에 올리는 것으로 바꾸었다는 말이다. 타성에 젖어서 하루에 그냥 채워서 올려야 되니까 생각은 하지 않고 손끝으로만 반복하던 100번 쓰기가 아니고, 이제 진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이 하루에 1가지가 있는 진짜 목표를 향해 가는 챌린지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기업인은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이다. (얼마전에 스노우폭스가 어떤 펀드에게 좋은 조건으로 매각 되었다는 뉴스가 있었다.) 김승호 회장은 100번 쓰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매일 머리에 각인되어 생각하고 고민하고 행동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말 간절할 때에는 100번을 쓰지 않아도 100일 이상 머리에 항상 올라가 있어서 자동적으로 고민을 하고 행동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했다고 말한다. 사실은 실행이 본질인 것이다.
꿈을 실행하는 방법에 관한 영상을 하나 소개합니다.
그럼 모두 꿈 달성을 위해서 화이팅!!